시간 적응적, 공간 선택적 시그널링을 이용한 뉴럴 네트워크 처리 방법 및 장치NEURAL NETWORK PROCESSING METHOD AND APPARATUS USING TEMPORALLY ADAPTIVE, REGION-SELECTIVE SIGNALING

뉴럴 네트워크 처리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비디오 처리 방법은, 복수의 시간적 부분(temporal portions)들을 포함하는 비디오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비디오 전체를 처리하기 위한 제1 뉴럴 네트워크에 대응하는 제1 모델 파라미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복수의 시간적 부분들 각각을 처리하기 위한 복수의 제2 뉴럴 네트워크들에 대응하는 복수의 제2 모델 파라미터들 각각과 상기 제1 모델 파라미터 간의 잔차들(residues)을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잔차들(residues)에 기초하여 상기 비디오에 초해상화, 역톤매핑, 톤매핑, 프레임 보간, 움직임 흐림 제거, 디노이징 및 압축 왜곡 제거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