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생가스를 이용한 수소 제조 시스템 및 제조 방법Method And System For Producing Hydrogen Using Waste Gas

철강공정 또는 석탄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로부터 수소를 제조하는 수소 제조 시스템에 있어서, 수증기(H2O)를 투입하여 상기 부생가스를 개질시키는 개질기; 상기 개질기로부터 공급받은 개질 가스로부터 환원 가스 및 수소 가스(H2)로 분리시키는 분리기; 상기 분리기로부터 공급받은 환원 가스를 이용하여 산화철(III)(ferric oxide, Fe2O3)을 산화철(II)(ferrous oxide, FeO)로 환원시키는 제1 반응기; 및 상기 제1 반응기로부터 공급받은 산화철(II)(FeO)에 수증기(H2O)를 혼합하여 흑색산화철(ferrous ferric oxide, Fe3O4) 및 수소 가스(H2)를 생성하는 제2 반응기를 포함할 수 있고, 상기 개질기로부터 배출되는 개질 가스 내 수소 가스(H2)의 농도는 상기 부생가스 내 수소 가스(H2)의 농도 보다 높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