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로 사고저항성이 우수한 듀플렉스 조직을 갖는 스테인리스강 핵연료 피복관 및 이의 제조방법Alumina-forming duplex stainless steels as accident resistant fuel cladding materials for light water reactors

본 발명은 듀플렉스 조직을 갖는 핵연료 피복관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철(Fe) 35 내지 65 중량%, 크롬(Cr) 15 내지 30 중량%, 니켈(Ni) 15 내지 30 중량% 및 알루미늄(Al) 5 내지 10 중량%를 포함함으로써, 연성이 우수한 오스테나이트상과 강도가 우수한 페라이트상이 혼재하는 듀플렉스 조직을 형성하여 얇은 핵연료 피복관으로써 필수적인 가공성 및 기계적 인성(toughness)을 확보하고, 고온의 원전사고 하에서 예상되는 고온 수증기 환경에서 안정적인 알루미나를 생성하므로 획기적으로 향상된 중대 사고저항성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