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암호 키 분배 방법, 장치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improving security of quantum encryption key distribution protocol

본 발명은 양자 암호 키 분배를 위한 방법, 장치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송신자가 일련의 광 펄스를 이용하여 수신자에게 양자 암호 키를 분배함에 있어, 각 광 펄스를 미리 정해진 복수의 편광 각도 중 하나로 무작위로 편광하거나, 미리 정해진 복수의 위상 중 하나로 무작위로 변조하여 송신하고, 이어서 상기 일련의 광 펄스 중 연속하는 광 펄스에 대한 정보를 상기 수신자에게 전달하여, 공격자의 도청 여부를 검증하도록 함으로써, 코히어런트 단방향 양자 암호 키 분배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보안성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양자 암호 키 분배 방법, 장치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양자 암호 키 분배 방법, 장치 시스템은, 양자 암호 키 분배를 위하여 송신자가 송신하는 일련의 광 펄스가 무작위적인 편광 또는 위상 변조를 거치도록 함으로써, 종래 기술에 따른 코히어런트 단방향 양자 암호 키 분배 프로토콜(Coherent One Way, COW)에서 공격자의 존재를 감지하기 어려운 상기 광 펄스 위상-위치 순차 감지 공격 형태에 대해서도 공격자의 존재를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어 보안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