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프로그램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테스트 시퀀스의 체계적 실행 제어 및 시뮬레이터 기반 출력 방법Systematic Execution Control of Test Sequences and Simulator-Based Output Method for PLC Program Test Automation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에서 제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적용된다. 이 논문에서는 PLC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 위해 자동으로 생성한 테스트 시퀀스들을 PLC 상에서 실행시키고 테스트를 자동화시키기 위한 테스트 시퀀스의 체계적 실행 제어 방법을 제안하고, PC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여 PLC 결과값을 확보하는 체계적인 방안도 제안한다. 또한 제안한 방법이 테스트 케이스를 확장할 수 있음을 보이고 실제 PLC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