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블릿 공간에서의 저역 필터를 통한 3차원 점구름 속성의 손실압축Lossy Point Cloud Attribute Compression using Low-pass Filter on Wavelet Domain

점구름 속성 압축 기술 중 하나인 RAHT (Region-Adaptive Hierarchical Transform)은 무손실 압축기술로 최근까지도 높은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웨이블릿 변환은 RAHT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점별 색상정보에 대해 주파수 분석을 용이하게 해준다. 본 연구는 웨이블릿 주파수 공간에서 저역필터를 디자인하여 시각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정보를 제거할 수 있도록 손실압축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RAHT에서 보다 확장된 압축 기술을 제안한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저역필터는 무손실 압축기술인 RAHT에 손실 압축 모드를 추가하여, 엔트로피 인코딩의 하한을 낮춤으로써 결과적으로 압축률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실험결과는 기존의 RAHT와 비교하여 부호율-변형 트레이드오프를 줄임으로써 성능 향상을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