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에 게재된 주요 언론사 기사의 타블로이드화A Study on the Tabloidization of News Posted on the Portal Site 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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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14개 주요 언론사가 네이버 포털에 제공한 기사 1,317건을 분석해 ‘타블로이드화’의 정도를 검증했다. 선행연구에 따라 이 연구는 ‘타블로이드화’를 주요 언론도 타블로이드의 속성을 보이는 현상으로 정의했으며, 타블로이드화를 검증하기 위한 타블로이드의 주요 속성을 1) 타블로이드 저널리즘의 기사 주제(topic) 증가, 2) 기사 내용 및 제시 방식의 선정성 그리고 3) 취재 관행의 퇴보 등으로 보았다. 주요 언론사가 네이버에 게재한 1,317건의 기사를 분석한 결과, 1) 기사 주제의 경우 29.9%가 타블로이드 저널리즘의 주제였으며 2) 기사 내용 및 제시 방식의 선정성은 기사 제목과 내용에서 각각 61.5%, 2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재 관행의 퇴보를 분석한 결과 자체 취재에 의한 기사는 37.2%에 불과하고 타 언론사의 기사를 활용하거나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기사가 38.1%였다. 한편, 타블로이드 주제인 기사가 제목과 내용, 취재 관행 면에서 비(非)타블로이드 주제의 기사보다 선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이 보편화한 미디어 환경에서 주요 언론의 타블로이드화가 민주주의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Publisher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Issue Date
2023-06
Language
Korean
Citation

미디어, 젠더 & 문화, v.38, no.2, pp.181 - 228

ISSN
1738-2483
URI
http://hdl.handle.net/10203/315186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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