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형성층 유래 줄기세포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및 피부탄력 개선 효과Effect of Skin Elasticity Improvement and Anti-oxidant Activity of Stem Cells Extract Derived from Cambium of Aloe

본 연구는 알로에 형성층으로부터 유도된 캘러스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고, 이에 대한 항산화 활성 및피부 탄력 개선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알로에 형성층 유래 줄기세포 추출물 AloStem과 캘러스의 세포 생존율을확인한 결과, AloStem은 98.27%, 캘러스는 71.31%의 세포가 생존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loStem의 DPPH 항산화 활성을 측정한 결과, 알로에 추출물보다 AloStem에서 2 배 이상의 항산화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loStem이 함유된 겔에 대한 인간진피섬유아세포의 독성을 확인한 결과, 0.25% 농도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elastin, COL1A1 및 HAS2 mRNA 발현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AloStem이 함유된 시트마스크를 이용하여 피부탄력 리프팅 효과에 대한 임상적 연구를 성인남녀 21 명을 대상으로 2 주간 진행한 결과, 피부 길이가 시트마스크사용 전에는 116.75 ± 5.58 mm로 나타났으나, 2 주 사용 후에는 117.44 ± 5.17 mm 로 0.59%가 증가된 것으로확인되어 AloStem을 함유한 시트마스크는 탄력 개선에 의한 리프팅 효과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최종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