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기기 기반 종단 시스템 개발을 통한 HRV 측정 및 불면 증상과 관련성 확인End-to-End System Based on Wearable Devices for Measuring HRV and its Potential as an Insomnia Indicator

지속적인 의료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에 기반해, 모바일 및 웨어러블 기기 애플리케이션은 일상 활동, 수면 및 다양한 생리적 측정을 추적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5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웨어러블 장치를 활용해 한 달간 움직임과 활동, 심박수를 포함한 생체 신호를 수집했다.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스트레스 반응을 비롯한 인간의 생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인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를 분석을 위해 추출했다. 또한, 개발된 시스템의 실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수집된 HRV 특징을 가장 일반적인 수면 관련 정신 장애 중 하나인 불면증에 대한 지표로 사용하는 방법의 잠재성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