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예술의 분석을 통한 확장현실에서 사용자의 상호작용 최적화 연구A Study on Optimization of User Interaction through the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rt in Extended Reality

본 논문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제작된 작품을 분석하여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최적화 방법을 확장현실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인공지능의 최적화 방법을 확장현실에적용하면 사용자는 보다 편리하게 확장현실 콘텐츠를 생산 및 제작하고, 확장현실 상에서 개인 및 그룹간의 다면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 연구방법으로 II장에서는 확장현실의 최적화와 관련되어 언급할 만한 대표적인 인공지능 예술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III장에서는 인공지능 예술과 확장현실의 최적화를 세 가지의 방법으로 고찰한다. 첫째, 작가와 인공지능 프로그램 간의 최적화를 분석하고, 사용자와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상호작용 최적화를 연구한다. 둘째, 인공지능 예술에서 이미지와 GAN의 최적화를 분석하여이 신경망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생성할 수 있는 이미지의 최적화를 연구한다. 셋째, 인공지능 예술에서 뉴럴 글리치 조작 기술의 최적화와 작가 맞춤형 알고리즘를 분석하여 사용자와 조작 기술의 최적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예술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확장현실에 대한 최적화 방안을 세 가지로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가와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이의 최적화는 사용자와 확장현실 관련 프로그램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최적화를 만든다. 둘째, 이미지와 가상공간의 최적화는 이미지와 GAN을 사용하여 초상화 작품을생성한다. 작가의 작품 선정 방식과 유사하게 확장현실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이미지와 정보를 생성하고 사용자의 선택을 통해 최적화된다. 셋째, 뉴럴글리치와 작가의 맞춤형 알고리즘과 같은 조작 기술과 만들어진 현실의 최적화는 GAN과 같은 프로그램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조작하거나 변형시킬 수있는 사용자 상호작용으로 최적화를 이룬다. 연구의의는 개발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인식의 변화를 제고하고, 확장현실 기술과 예술 문화 융합 연구의 기반을 다지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