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비판적 문화 인식을 중심으로A Narrative Study on the Reflective Intercultural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Experienced Korean Language Teachers - Focused on Critical Cultural Awareness of North Korean Defecto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소연ko
dc.contributor.author강영훈ko
dc.date.accessioned2023-11-25T09:00:10Z-
dc.date.available2023-11-25T09:00:10Z-
dc.date.created2023-11-25-
dc.date.issued2023-10-
dc.identifier.citation다문화사회연구, v.16, no.3, pp.105 - 137-
dc.identifier.issn2005-255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15163-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특정 학습자에 대한 문화간 접촉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판적 문화 인식을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어 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과양상을 살피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성태의 단편소설 「로동신문」을 매개로도구 삼아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내러티브를 도출하여 비판적 문화 인식의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한국어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교사 재교육 방안에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한국어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은 ‘등장인물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비판적 분석, 텍스트 서사를 통한 과거 경험 회상, 자아에 대한 비판적 분석, 반성의 결과’ 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성찰적 과정에서는 복수성의 다면적인 정체성이 서로충돌함으로써 내적 갈등을 겪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연구참여자들은 이러한 다면적정체성 간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내적 갈등을 솔직하게 인정하면서 반성적 태도를 보였으며, 그로부터 객관적 외부 시선에서 새롭게 재인식된 자기 이해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대한 대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타자를 통해 자기 이해로 나아가는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의 과정이 되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dc.title한국어 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비판적 문화 인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Narrative Study on the Reflective Intercultural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Experienced Korean Language Teachers - Focused on Critical Cultural Awareness of North Korean Defector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105-
dc.citation.endingpage137-
dc.citation.publicationname다문화사회연구-
dc.identifier.doi10.14431/jms.2023.10.16.3.105-
dc.identifier.kciidART003009370-
dc.contributor.nonIdAuthor강영훈-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intercultural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cultural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north korean defectors-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d korean languag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상호문화 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문화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북한이탈주민-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경력 교사-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