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침습 방식 심전도 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NON-INVASIVE TYPE ECG MONITORING DEVICE AND METHOD

본 발명은 관찰 대상자가 위치하는 기구에 부착되는 적어도 하나의 진동계 센서를 포함하여, 비접촉, 비침습 방식으로 기구를 통해 전달되는 진동을 감지하여 진동 신호를 획득하는 진동계 센서부, 진동 신호를 인가받고, 인가된 진동 신호에서 기지정된 주파수 대역을 필터링하여 관찰 대상자의 심장 진동에 의해 발생되는 심진동 신호(이하 SCG 신호)를 추출하는 필터부 및 미리 학습된 인공 신경망을 포함하여, 학습된 방식에 따라 인가되는 SCG 신호에 대응하는 심전도 신호(이하 ECG 신호)를 생성하는 심전도 파형 획득부를 포함하고, 인공 신경망은 미리 획득된 다수의 학습 SCG 신호와 대응하는 다수의 학습 ECG 신호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에서 학습 SCG 신호의 피크와 대응하는 학습 ECG 신호의 R 피크가 동일 시점에 나타나도록 동기화된 학습 SCG 신호와 학습 ECG 신호를 이용하여 미리 학습되어, 간접 센싱 방식으로 측정된 진동 신호로부터 정확한 ECG 신호를 획득할 수 있으며, SCG 신호의 피크와 R 피크가 동기화된 ECG 신호를 획득할 수 있는 심전도 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