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개별 네트워크 축소에 기반한 생물학적 네트워크 제어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A method for controlling biological networks based on attractor-specific network reduction and a device for the same

컴퓨팅장치가, 준비된 제1네트워크를 변환하여 제2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제2네트워크를 변환하여 제3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네트워크축소단계, 및 상기 컴퓨팅장치가, 상기 제1네트워크의 상태들 중 원하는 끌개에서 상기 제3네트워크의 FVS에 포함된 특정 노드에 대응하는 특정 생체분자의 활성도가 기준값보다 높아야 하는지 또는 낮아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제2네트워크는 상기 제1네트워크와 등가의 네트워크이고, 상기 제2네트워크의 상태를 나타내는 상태변수인 한 세트의 제2상태변수들의 값은 주어진 특정 끌개에서 모두 1(일)로 표현되며, 그리고 상기 제2네트워크의 상태를 나타내는 제2상태방정식은 SOP 표준형으로 표현되며, 그리고 상기 제3네트워크의 임의의 상태변수식은, 상기 임의의 상태변수식에 대응하는 상기 제2네트워크의 상태변수식을 구성하는 항들로부터 부정연산자가 붙은 상태변수를 포함하는 항이 제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생체분자 제어정보 생성방법을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