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독스 흐름 전지용 마이크로 채널을 갖는 탄소 기반 페이퍼 전극 및 그 제조 방법Carbon-based Paper Electrode with Micro Channel for Redox Flow Battery, and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레독스 흐름 전지용 마이크로 채널을 갖는 탄소 전극 구조 및 그 제조 방법이 개시된다. 탄소 소재 기반 전극은 탄소 페이퍼 그리고 버키 페이퍼와 같이 탄소 섬유및 탄소나노튜브를 포함한다. 탄소 소재 기반 전극의 채널 형성은 반응 비표면적의 향상 및 유동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마이크로 크기를 가진다. 채널을 형성한 페이퍼를 다층(Multi-layer)으로 적층하여 형성될 수 있다. 탄소 소재 기반 전극은 사각형 및 곡선형의 다양한 형태의 채널을 가질 수 있다. 마이크로 채널은 마이크로 기어를 사용한 롤 투 롤(Roll to roll) 또는 래크 기어 형태의 몰드를 이용한 성형 가공방법이나 레이저 빔을 이용한 가공방법을 사용하여 가공할 수 있다. 다수 마이크로 채널 탄소 소재 기반 전극의 구조 건전성을 위한 표면 코팅, 접착 또는 스티칭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