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교통을 위한 POI(Point Of Interest) 유동 인구 데이터 기반의 방문수요 분석

본 연구는 대전 서구 지역을 대상으로 상권 내 POI(Point of Interest)의 일일 인구 유동 패턴을 셀 단위로 분석하여 상업적 측면에서의 방문자 수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SK Telecom (SKT)에서 제공한 유동 인구 데이터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한 행정구별 GIS 데이터 그리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한 소상공인 데이터를 전수 추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업종별로 유의미한 유동 인구 패턴을 찾을 수 있었으며, 평일과 주말의 방문수요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스마트시티 내 교통 시스템을 검증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시뮬레이션 도구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지역이 대전 서구로 한정되어 있다는 한계점은 존재하지만, 상권과 교통의 연결이라는 범지역적인 방법론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도시로의 확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스마트시티의 교통 시스템 설계 및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알고리즘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