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컨퍼런스 콜을 넘어, 아바타를 가진 가상 공간에서 컨퍼런스가 급격히 활성화되었다. 추후 더욱 활성화될 가상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참가자들의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험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가상 컨퍼런스에서 시간에 따른 사용자들의 동적인 사회적 교류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2D VR 플랫폼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참여자들의 행동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던 시간 흐름과 참가자 구성을 고려해 동적 커뮤니티 검출을 수행하여 시간에 따른 커뮤니티의 발생과 성장의 특징, 참가자의 특이 유형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