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RP로 전단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크기효과The size effect of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with Carbon FRP

본 논문의 목적은 탄소섬유쉬트로 전단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에 나타나는 크기효과와 보강 방법에 따른 보강효과에 대해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닮은 꼴을 유지하면서 1 : 1.9 : 4의 비율로 실험체의 크기를 세 단계로 증가시키고, 각 크기 별로 세 가지의 다른 보강 방법(3면 보강, 4면 보강, 띠모양 보강)과 무보강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또, 다른 인자들의 영향을 없애기 위해 모든 실험체에 대해 철근비와 탄소섬유쉬트의 보강비를 같게 유지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실험체로 4점 재하를 하여 변위 제어법에 의해 전단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CFRP에 의해 전단보강된 RC 보에서도 크기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무보강 RC 보에 비해 크기효과가 확연히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3면 보강의 경우에 충분한 정착길이가 확보된다면 4면 보강과 같은 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CFRP에 의해 전단보강된 RC 보의 전단파괴는 모든 실험체에서 콘크리트와 CFRP의 부착이 떨어지는 계면파괴에 의해 발생하였다. 또한 CFRP로 보강을 한 실험체에서는 보강을 하지 않은 실험체에 비해 주 균열면을 따라 진전된 많은 미세 균열을 관찰할 수 있었다.

Keywords 크기효과; 탄소섬유쉬트; 전단강도; Shear Strength; Size Effect; Carbon F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