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침투 불포화사면파괴의 확률론적 해석Probabilistic analysis of unsaturated soil slope instability induced by rainfall infiltration

전세계적으로 우기시 강우에 의한 사면파괴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면파괴는 일반적으로 모관흡수력이라고 하는 지반내의 부의 간극수압의 감소에 따른 불포화 전단강도의 감소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강우에 의한 사면파괴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는 모관흡수력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흙의 불포화 조건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면 안정해석에 사용되는 토질정수들은 내재적으로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어 기존의 결정론적인 해석에서는 여유 안전율의 개념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나 여유 안전율의 근거가 대부분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최근 들어 정량적이고 합리적인 해석을 위하여 확률의 개념을 이용한 신뢰도해석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우침투시 불포화사면의 합리적인 안정해석을 위하여 비선형성을 갖는 불포화 전단강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사면의 신뢰도해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비선형 특성을 고려한 불포화전단강도 규준을 적용한 해석 수행시 근사적인 해석방법인 Level II의 일계도이차모멘트 방법의 적합성에 대하여 평가하여 보고 또한 선형으로 가정한 불포화 전단강도 규준을 적용한 해석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각 확률변수가 해석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Keywords

신뢰도 해석; 불포화전단강도; 사면안정해석; Slope stability ananlysis; Reliability analysis; Unsaturated shear streng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