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M공법으로 시공되는 교량의 설계 모멘트 결정Determination of design moments in bridges constructed by free cantilever method

이 논문에서는 켄틸레버 공법(FCM)에 의해 건설되는 콘크리트 교량의 설계 모멘트를 산정하기 위한 관계식을 제안하고 있다. 각 시공 단계에 따른 시간 의존적 거동해석을 통해 교량의 부재력 변화와 처짐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변위일치조건을 토대로 한 지배방정식을 구성한 후 복잡한 장기 거동 해석 없이 탄성 해석 결과를 토대로 설계 부재력과 임의의 시간 경과 후 모멘트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관계식을 구성하였다. 나아가 다양한 예제 해석을 통해 제안한 관계식의 적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예비설계단계에서 보다 합리적인 설계 부재력의 산정 방안을 소개하였다.

Keywords

크리프; 시공 단계; 콘크리트 교량; FCM공법; 설계 모멘트; Design Moment; Creep; Construction Sequence; RC Bridges; Free Cantilever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