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펀지형 마찰 층을 가진 고성능 마찰 전기 나노 발전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igh-performance triboelectric nanogenerator with the sponge-like frictional layer

사물인터넷의 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혁신적인 전원 공급 해결책으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떠오르고 있다. 특히,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마찰 전기 나노 발전기는 비교적 높은 출력 전압, 물질 선택에 있어 자유롭다는 등의 장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마찰 전기 나노 발전기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물질, 구조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마찰 전기 나노 발전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스펀지형 마찰 층을 가지도록 표면을 제작하는 희생 템플릿 방법을 사용해 소자를 제작해, 소자를 제작하는데 있어 각 설계변수가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 시뮬레이션적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에너지 하베스팅▼a마찰 전기 나노 발전기▼a희생 템플릿 방법▼a스펀지형 마찰 층▼a시뮬레이션; Energy harvesting▼aTriboelectric nanogenerator▼aSacrificial template method▼aSponge-like frictional layer▼aSim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