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몫 필터 내에 불균형 데이터를 삽입하기 위한 카운팅 기법Counting methods for skewed data insertion in vector quotient filter

필터는 주어진 집합 내에 특정 원소가 존재하는지 확률적으로 나타내는 자료구조이다. 필터는 모든 원소를 저장하는 것에 비해 적은 공간을 사용하기에 메모리 내에 상주할 수 있다. 필터를 사용하면 원소 검색 시 불필요한 입출력을 줄일 수 있어 성능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필터의 종류로는 블룸 필터, 쿠쿠 필터, 모턴 필터, 몫 필터 등이 있다. 본 논문은 몫 필터에서 파생된 벡터 몫 필터 자료구조에 대해 고찰하고 원소 삽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카운팅 기법을 적용해 해결한다. 이후 카운팅 기법으로 절약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분석하고 오버헤드를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