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따른 상용 목적 차량의 잔존가치 요인 연구(A) study on the residual value factors of commercial vehicles according to mobility market chang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23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대곤-
dc.contributor.advisorCho, Daegon-
dc.contributor.author정민수-
dc.date.accessioned2023-06-26T19:31:53Z-
dc.date.available2023-06-26T19:31:53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418&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096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8,[ii, 28 p. :]-
dc.description.abstract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따라 사람을 이동시키는 카헤일링 서비스, 물건을 이동시키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시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량은 상용 용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차량 총 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총 소유 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는 잔존가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승용차와 상용차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귀분석과 상호작용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해당 분석을 통하여 중고차의 잔존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변수로 주행거리, 연식, 부품 교체유무, 보증 등 네 가지 요인을 증명하였으며, 이 중 상용 목적의 차량은 주행거리와 연식 두 가지 요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상용 목적의 차량이 승용차량 보다 주행거리와 연식에 따른 잔존가치 영향을 덜 끼치는 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차량 제조사 관점에서 상용 용도 차량의 잔존가치를 예측함으로써 신차 가격 설정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중고차 플랫폼 업체에서는 차량의 용도에 따라 판매 정책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중고차 시장에서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할 수 있는 학문적∙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중고자동차▼a잔존가치▼a차량 총 소유비용▼a모빌리티 시장▼a카헤일링▼a라스트마일 딜리버리-
dc.subjectused car▼aresidual value▼atotal cost of ownership▼amobility market▼acar-hailing service▼alast-mile delivery service-
dc.title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따른 상용 목적 차량의 잔존가치 요인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sidual value factors of commercial vehicles according to mobility market change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Min-Su-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