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희석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Heeseok | - |
dc.contributor.author | 오경은 | - |
dc.date.accessioned | 2023-06-26T19:31:51Z | - |
dc.date.available | 2023-06-26T19:31:51Z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97834&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30960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2,[iii, 33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자상거래의 영향으로 2000년대 이후 택배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택배 및 물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택배산업 시스템은 양적, 질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수요 중심의 고도화 및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생활밀착형 라스트마일 물류 서비스인 택배를 중심으로 체계화된 도시 물류 정책의 필요성 또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택배 서비스의 수요량을 예측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을 활용하여 지역 및 상품 특성별로 수요의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에서 수요 파악에 자주 활용되었던 장바구니 네트워크(MBN)와 공동 구매 상품 네트워크(CPN)를 확장하여, 택배 주문건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품 카테고리 패턴을 발견하고 지역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NA 방법론은 도시 물류의 재고 분산 배치나 상품(SKU) 선정 전략에 적용 가능하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title |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을 활용한 국내 택배 서비스 수요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domestic delivery service demand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Oh, Kyung Eu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