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율이 높은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위한 펄스-기반의 반향-보상형 FFE를 갖는 싱글-엔드형 송신기(A) single-ended transmitter with pulse-based echo-compensating FFE for highly reflective memory interface

본 연구의 필요성은 고속으로 동작하는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송수신하는 기작이 중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송신단과 수신단을 매개하는 전송선은 여전히 높은 주파수에서 큰 손실을 갖는다. 따라서, 전송선이나 송수신기의 구조를 바꿈으로써 이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경우, 여러 개의 디램 칩을 하나의 회로 기판 위에 탑재하는 등, 여러 개의 송수신기를 하나의 채널로 연결한 구조가 빈번히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임피던스 불연속점이 존재하는 채널을 사용하는 경우, 반사파로 인한 신호의 무결성 저해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송신기의 구조, 그중에서도 펄스-기반의 반향-보상형 FFE를 제안함으로써 해당 반사파를 사전에 제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다수의 송수신기를 연결할 때 발생하는 기존 채널의 단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보다 효율적인 송수신기의 성능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