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모세포종 기전 맞춤형 ANO1 연관 유전자 마커 발굴Identification of mechanism-specific ANO1-related gene marker of glioblastoma

교모세포종은 가장 생존율이 낮은 중앙신경계 종양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교모세포종 환자간 다양한 유전적 특성, 치료제의 부족 등으로 인해 여전히 교모세포종의 진단, 예후예측, 치료제 발굴 등을 위한 바이오 마커의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다. ANO1은 칼슘 이온 활성화 염화이온 통로 중 하나로 암세포 내 과발현이 암의 악성도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최근 교모세포종 세포주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교모세포종의 증식 및 전이와 연관되어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모세포종 및 저등급 신경교종 환자의 전사체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등급 신경교종으로부터 교모세포종을 잘 판별하고 ANO1과 연관된 유전자 마커셋을 발굴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유전자 마커셋의 기전 특성을 추론함으로써 교모세포종 환자의 세포주 모델링 및 약물 반응성 검증, 치료제 발굴에 대한 추가 연구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