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주 고가비율 가치가중평균이 모멘텀 수익에 대해 가지는 예측력 실증연구Empirical study on aggregate 52-week high and limited attention to momentum profits in KOSPI

금융 분야에서는 주가 수익률 이상현상 중 하나인 모멘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모멘텀 수익에 대해 투자자들의 주의, 주식들의 52주 고가비율의 가치가중평균이 한국유가증권시장에서도 유의한 예측력을 보이는지 실증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유가 증권 시장에서도 52주 고가비율의 가치 가중 평균의 미래 모멘텀 수익에 대한 유의한 예측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52주 고가비율 가치 가중 평균을 활용한 타이밍 전략은 기존의 관습적인 모멘텀 전략이나 52주 최고 코스피 지수 비율을 활용한 타이밍 전략보다 그 성과를 강화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한국 유가 증권 시장에서도 52주 고가비율의 가치 가중 평균이 시장 전반에 걸친 개별 기업들에 관한 뉴스들의 공급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나 주의가 떨어져 과소반응하는 시점을 포착하여 미래 모멘텀 수익을 예측하는데 유의함을 확인하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