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조달환경이 현금보유 및 주식수익률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Funding conditions, cash holdings, and stock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2008년 금융위기 등 외부로부터 자금조달이 제한되는 상황인 경우 투자자들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동기에서 자금조달환경의 변화가 투자자들이 바라보는 현금보유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현금보유와 주식의 초과수익률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자금조달이 제한된 환경에서 현금보유의 가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기업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KOSPI시장보다는 KOSDAQ시장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으며, 시장수익률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고현금기업은 자금조달이 제한된 상황에서 현금을 축적하고 비제약환경에서 현금을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