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보유확약이 신규상장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act of the lock up period for institutions on IPO rate of return

본 연구는 2014년 7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유가증권 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공모주들을 대상으로 의무보유확약률이 IPO 수익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주요 결과에서는 의무보유확약률이 공모주수익률, 발행수익률, 유통수익률, 단기수익률, 6개월수익률간에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6개월 종가 대비 7개월 종가까지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7개월수익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공모주 투자에 참여함에 있어 의무보유확약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투자 실패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