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의 투자자 심리지수와 채권 시장의 반응: 과잉 투자와 자본 흐름을 중심으로Equity investor sentiment and bond market reactions in Korea, test of overinvestment and capital flow hypotheses

본 연구는 한국 주식 시장의 투자 심리와 채권 시장의 반응에 대하여 분석한다. 투자 심리가 채권 시장에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영향을 줄 수 있다. 첫 번째는 채권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는 자본 흐름으로, 주식 시장의 투자 심리가 높을 때 채권 시장의 자금이 주식 시장으로 흘러가면서 채권 수익률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준다. 두 번째는 개별 채권에 영향을 주는 과잉 투자 여부로, 투자 심리가 높을 때 고평가된 기업은 과잉 투자로 인해 부도확률이 올라가 채권 가격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두 가지 경로를 통해 분석한 결과, 주식 시장 투자 심리와 현재 채권의 수익률은 유의미하게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투자 심리 과열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채권 시장으로 다시 자금이 흘러들어와 미래의 수익률과는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과잉 투자 경로의 경우, 강건성이 떨어져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추가 검증으로 투자 심리가 자본 흐름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