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시겔 람다 모수의 한국 경제에 대한 예측력 분석(The) predictive power of the Nelson-Siegel lambda parameter in the South Korean economy

본 연구는 무차익 거래 Nelson-Siegel 모형에서 동태적으로 수준, 기울기, 곡도 외에 λ 팩터를 추정하여 λ 팩터가 장기금리, 장단기 금리차, 장기금리 변동성, 장단기 금리차의 변동성, 단기 금리 변동성 외에 한국 거시 경제 움직임에 선행해서 추가적인 설명력을 가지는지 확인하였다. 무차익 거래 Nelson-Siegel 모형에서 동태적으로 λ 팩터를 추정하기 위해 확장 칼만 필터를 사용해서 추정하였다. 이후 추정된 λ 팩터가 2000년 2월부터 2022년 3월까지의 표본에서 한국 수출 변동과 산업생산 지수 변동 그리고 경제 불황에 유의미하게 선행하는지 확인하였다. 경제 지표의 경우 회귀식을 이용했고 경제 불황에 대해서는 랜덤 포레스트 모형을 사용했다. 모든 목적 변수에서 λ 팩터는 단기 1개월 구간보다는 장기 12개월 후 경제를 더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λ 팩터를 고정시키지 않고 동태적으로 추정할 때 일반적으로 보는 수준, 기울기, 곡도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경제 설명력을 가진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