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재료의 변동성을 고려한 염해 취약도 곡선 개발Chloride-attack fragility curve of reinforced concrete considering the variation of concrete’s diffusivity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염해 저항성능 평가가 불확실성에 대한 요소를 고려할 수 없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콘크리트 재료의 통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염해 저항성능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염해 취약도 곡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필요한 많은 수의 시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ASTM C 1202와 NT BUILD 492 참고한 새로운 시험 방법을 제안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곡선의 적절성을 검토할 수 있었고, 시멘트 모르타르와 알칼리 활성 슬래그 모르타르의 염해 저항성능을 불확실성을 포함하여 비교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