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텐션 정착구의 형상 변수에 따른 정착부의 거동 특성Behavior of anchorage zone according to geometric parameters of post-tensioning ancho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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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곽효경-
dc.contributor.advisorKwak, Hyo-Gyoung-
dc.contributor.author권양수-
dc.contributor.authorKwon, Yang-Soo-
dc.date.accessioned2011-12-13T02:35:15Z-
dc.date.available2011-12-13T02:35:15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67493&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072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2011.2, [ iv, 67 p. ]-
dc.description.abstract포스트 텐션 프리스트레스드 콘크리트의 정착부는 크게 국소 구역과 일반 구역으로 나뉜다. 국소구역은 긴장력이 작용하여 높은 응력이 발생하게 되고 일반 구역을 통해 부재 전반으로 전달되게 된다. AAHSTO,PTI 등에서는 프리스트레스 구조물의 정착구역 설계를 위하여 설계식이 제안되어 있는데 정착구의 형태를 단순화 하여 유도된 식으로서 실제 사용되는 특수 형태 정착구의 형상을 고려 하지 않았다는 약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착구의 형상 변수를 고려한 정착부의 거동 특성 변화에 대한 실험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정착부의 하중 전달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아바쿠스를 이용한 비선형 3차원 유한 요소 해석의 적합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해석적 연구를 통해 정착구의 리브의 위치, 개수, 설치 길이등을 변수로하여 리브의 설치 상세에 따른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과 해석을 통해 정착구의 형태는 구조물의 극한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는 사실을 얻었다. 정착구에 2개의 리브가 설치된 경우 1개의 리브가 설치된 경우보다 더 큰 극한 강도를 보였다. 또한 리브의 설치 위치가 하부에 위치 할 수록, 리브의 설치 길이가 더 길 수록 리브의 효과가 충분히 발현되어 더 큰 극한 강도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영향을 기존의 설계식은 충분히 고려하고 있지 않으므로 기존의 설계식에 리브의 설치에 따른 보정계수가 제안되었고 이는 실제 해석 및 실험에서 얻은 극한 강도를 보다 적절히 묘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dc.subject포스트 텐셔닝-
dc.subject정착부-
dc.subjectanchorage zone-
dc.subjectpre-stressed concrete-
dc.subjectpost-tensioning-
dc.title포스트 텐션 정착구의 형상 변수에 따른 정착부의 거동 특성-
dc.title.alternativeBehavior of anchorage zone according to geometric parameters of post-tensioning anchorage-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467493/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
dc.identifier.uid020084000-
dc.contributor.localauthor곽효경-
dc.contributor.localauthorKwak, Hyo-G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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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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