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P94는 thyroglobulin의 folding에 관여한다Overexpression of ER Resident Molecular Chaperones and Characterization of Their Interaction with Thyroglobulin in FRTL5 cells

Endoplasmic reticulum (ER)내에 단백질의 folding과 안정화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molecular cha-perone이라고 한다. GRP94 역시 ER내에 존재하는 molecular chaperone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갑상선세포에서 단백질의 folding에 관여한다는 증거는 아직 불충분하다. 본 설험은 molecular chaperone을 세포내에서 overexpression시킬 수 있는 system을 확립하였다. 그 중에서 GRP94가 단백질의 folding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 증거를 얻기 위하여, endogenous GRP94를 code한 cDNA를 overexpression vector에 의해서 forced expression시킴으로 신생thyroglobulin의 folding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증거를 immun-oprecipitation으로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