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리더(Screen Reader) 사용자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접근성 실태 분석 Analysis of the Accessibility of Metaverse Platforms from the Perspective of Screen Reade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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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크린리더 사용자의 관점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의 접근성 실태를 분석하고, 메타버스 환경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증적 자료와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2개, 즉 ZEPETO와 Roblox를 대상으로 접근성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의 메타버스 플랫폼 접근성 지침 준수율은 23.1%로 매우 저조한 수준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메타버스 사용 준비과정에 해당하는 플랫폼 구성 및 사용자 환경 설정 요소들에 대해서는 인식의 용이성 18.75%, 운용의 용이성 20.3%, 이해의 용이성 31.4%, 견고성 21.9%의 준수율을 보였으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실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서는 스크린리더를 통한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식에 관한 측면, 기반 기술적 측면, 사용자 경험과 상호작용 설계적 측면 등 다면적 관점에서의 통합적 고려가 필요하다.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Issue Date
2023-03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4, no.3, pp.473 - 488

ISSN
1598-2009
URI
http://hdl.handle.net/10203/306035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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