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치유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체 및 그 자기치유를 위한 장치 및 방법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Having Self-recovery Function And Self-recovery Method of the Same

본 발명은 복합체 전체에 걸쳐 전도성 필러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우수한 전기 전도성을 얻을 수 있고, 복합체의 손상 발생시 줄(Joule) 발열을 통해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기치유 할 수 있는 자기치유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체 및 자기치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자기치유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체는, 복수의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시트; 및, 전도성 입자가 용매에 혼합된 전도성 필러 현탁액을 상기 복수의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사이에 분무한 후 압력을 가하여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시트에 일체화한 전도성 필러층;을 포함하여, 상기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시트에 압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상기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시트에 전기에너지가 인가되면 전도성 필러층과 탄소섬유가 함께 발열하여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시트의 손상이 치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