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77본 연구팀에서는 빛을 이용하여 원하는 생체활성 단백질을 엑소솜에 특이적으로 탑재할 수 있는 ‘EXPLOR (Exosomes for protein loading via optically reversible protein-protein interaction)’ 원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엑소솜의 주요 마커인 CD9, CD63, CD81, CD82 등의 tetraspanin과 생체활성 단백질에, 푸른빛에 의해 서로 결합하는 단백질인 CRY2와 CIBN을 각각 융합시켜 푸른빛을 쬐어줬을 때 생체활성 단백질이 엑소솜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개조하였다. 이는 엑소솜을 생산하는 세포에 해당 단백질들을 안정적으로 발현시키고 푸른 빛을 쬐어주는 것만으로도 용이하게 생체활성 단백질이 탑재된 세포외소낭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