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75복굴절이란 한 방향에서 입사한 빛이 편광성분에 따라 매질을 통과할 때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갈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단일굴절 물질만을 이용하는 카메라 렌즈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복굴절 물질을 카메라 앞에 필터로 장착하고 복굴절 현상을 이용하여 물체의 영상과 더불어 영상의 3차원 깊이 정보를 측정하는 기술을 최초로 제시하였다. 기존의 3차원 영상기술은 깊이를 측정하기 위해 스테레오 카메라 두 대를 기본적으로 필요로 했으나, 본 제안 기술은 단일영상으로부터 고해상도 컬러-깊이 영상을 측정하는데 성공했다. 본 제안 기술은 컬러와 깊이의 동시 측정을 필요로 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AR/VR 장비에 사용되는 새로운 대안으로 대두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