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73체내공생미생물이 어떻게 면역을 조절하여 바이러스 감염에 대하여 방어 기전을 유도하는지에 대하여 잘 알려지지 않았다. 특히, 공생미생물이 바이러스 감염시 방어에 중요한 후천성 면역 조절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전무하여 본 연구가 시작 되었다. 항생제에 의하여 체내 공생미생물의 불균형이 생겼을 때 질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매우 취약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항생제에 의해 질점막내의 공생미생물의 불균형이 유도되고 새롭게 생긴 기회 감염 미생물에 의해서 질상피세포에 의하여 IL-33 사이토카인이 대량으로 분비되어서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 감염 부위로 몰려오는 작용 T세포의 이동 및 IFN-γ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생 미생물에 의해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면역이 조절되는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전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