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57머지않은 미래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시대가 열릴 것이다. 이 때에 가장 중요한 요소기술은 센서이며, 각 사람들은 수많은 센서를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주변 사물과 통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센서들의 구동을 위해서 일일이 충전을 하는 것은 대단히 번거로운 일이며 실용화의 걸림돌이 되므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하여 self-powered system 으로 구현할 경우 본격적인 IOT시대가 열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