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24썩는' 플라스틱, 제품도 만드는 방법도 친환경 플라스틱 일회용품은 편리하지만 분해가 잘 되지 않아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박테리아가 쉽게 분해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이 개발되면서 일회용 플라시틱 제품 사용이 증가하는 등 친환경 플라스틱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상엽 교수 연구팀은 박테리아를 이용해서 세계 최초로 자연계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폴리젖산(polylactic acid, PLA)'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폴리젖산 플라스틱은 흙속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에 의해서 자연 분해되어 물과 이산화탄소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원료로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