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줍은 참가자, 외로운 투덜이, 관심없어: 공공정책 의제 설정에 공동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한 세 타겟 그룹Shy Attendee, Lone Whiner, and I-Don’t-Carer: Three Target Groups for Co-design Approaches to Public Policy Agenda Setting

공공정책 의제 설정은 시민 개개인의 니즈와 아이디어를 정책 문제와 해법으로 반영하는 공공 담론 형성의 과정이다. 본 연 구는 공동디자인 (co-design)을 통한 정책과정에서의 시민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주요 영역으로 공공정책 의제 설정 과정을 조명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이를 위한 공동디자인의 가치를 세 개로 정의하고, 현재의 공동디자인 방식에서 여전히 소외되 고 있는 시민들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기준이 아닌 참여 (engagement)의 정도에 따라 소 외된 시민들에 대한 새로운 분류 기준을 적용할 것을 제안하고 그 분류 예시로 ‘수줍은 참가자’, ‘외로운 투덜이’, ‘관심없어’ 라는 세 유형의 소외된 시민 그룹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시민들이 가진 참여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아우를 수 있는 적응 적인 공동디자인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모든 시민이 자신만의 시민적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데 기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