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종을 셀 수 있을 때:겨울철 조류 동시 센서스의 신체, 경계거리, 현장 문해력

When Species Are Countable:Bodies, Alert Distance and Field Literacy of the Winter Waterbirds Census in South Korea

겨울철 조류 동시 센서스는 겨울마다 한국에 도래하는 철새의 종수와 개체수를 기록하는 야외 생물학적 기초 조사다. 본 연구는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토대로 센서스 전문 조사원의 전문성을 현장 문해력(field literacy, on-site literacy)이라는 개념으로 포착하고자 했다. 이는 그간 한국에서 과학자의 체화된 전문성을 분석할 때 그 분석 단위로 잘 포함되지 않았던 실험실 밖 자연과 야생동물의 행위자성을 포함시키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물질-기호적(material-semiotics) 접근에 기대 조사원의 전문성을 야외조사지에서 생태학적으로 유의미한 신호를 읽어낼 줄 알고 그에 응답하여 행동하는 일종의 문해력으로 다루었다. 조사원의 현장 문해력은 야생동물인 철새만을 향하기보다 철새가 도래한 야외조사지의 현장을 철새의 서식지로 읽어내고 현장 조건을 고려해 적절한 조사 지점을 선정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철새의 경계 행동을 읽어 간섭하지 않고 조사할 적당한 거리를 가늠하는 일은 정확성을 추구하는 과학적 실행과 야생동물을 야생 상태로 두는 윤리적 실행이 분리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종을 식별하고 그 수를 세는 능력은 직접 야생조류를 대면해 야외조사지의 현장성에 응대하며 유의미한 차이를 포착해낼 줄 아는 시각 기술로, 이는 장기간의 현장 훈련을 거쳐야 함양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철새를 보호 관리하는 사회 기술인 겨울철 조류 동시 센서스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자연인 철새를 길들이는 작업이기보다 철새와 그 현장의 물질-기호를 읽어내기 위해 인간 스스로의 신체를 길들이고 행동을 조율하는 다른 종류의 실행이라고 주장한다.

Author겨울철 조류 동시 센서스; Author경계거리; Author현장 문해력; Author가독성; Author물질-기호적 접근; Author신체; Author야외 생물학; Author탐조; Author생태적 현장성; AuthorWinter Waterbrid Census; AuthorAlert distance; AuthorField literacy; AuthorOn-site literacy; AuthorLegibility; AuthorMaterial-semiotics; AuthorBodies; AuthorField Biology; AuthorBird W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