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교전 상황에서 충돌 기하를 활용한 유도 기법 연구Study on 3-Dimensional Guidance Law based on Collision Geometry

종말 교전 상황에서 호밍 유도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례항법유도는 기동하는 표적에 대해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2차원 교전 상황에서 도출된 유도 법칙은 3차원 교전 상황에서 피치, 요 평면에 대해 각각 유도 법칙을 적용한다면 표적을 요격할 수 있으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교전 상황에서 충돌 기하를 활용한 유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유도 기법은 3차원 교전 상황에 대해 충돌 기하를 형성하여 지향각 오차를 정의하고 이에 대해 궤환선형화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유도 명령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능 검증을 위해 저속, 고속으로 비행하는 표적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유도 명령 형태에 따라 요격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