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분할다중 광전송시스템에서 광신호 대 잡음비 측정장치Apparatus for monitoring optical signal-to-noise ratio ofWDM signals in WDM system

본 발명은 파장분할다중방식의 광전송 시스템에서 각 채널별로 전송광을 역다중화한 후 각 전송광에서 신호가 검출될 때 발생하는 잡음을 측정하여 각 전송광의 광신호 대 잡음비를 측정하기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파장분할다중된 전송광들이 각 채널별로 분리되는 회선분기결합기 등에서 적용가능한 이 기술은,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전송광을 분배하는 광 분배수단과; 상기 분배된 전송광의 일부로부터 전송광의 세기를 측정하는 광전력 측정수단; 상기 분배된 전송광의 나머지 일부로부터 잡음광의 세기를 측정하는 잡음광 측정수단; 및 상기 신호광의 세기와 잡음광의 세기로부터 광신호 대 잡음비를 계산하는 광신호 대 잡음비(OSNR) 연산수단을 포함하는 파장분할다중 광전송시스템용 광신호 대 잡음비 측정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