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에서 다중 ROI 설정, 복원을위한 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defining and reconstructingROIs in Scalable Video Coding

본 발명은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에서 다중 ROI 설정, 복원을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다중 ROI 설정 장치는 매크로 블락을 적어도 하나의 슬라이스 그룹으로 할당된 패턴으로 규정함으로써 적어도 하나 이상의 ROI를 설정하고 각각의 ROI에 ROI 식별번호를 할당하는 관심영역 설정부, 적어도 하나 이상의 ROI 식별번호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슬라이스 그룹 식별번호를 할당하는 매핑부 및 ROI 관련 정보, 슬라이스 그룹 관련 정보, ROI 식별번호와 하나 이상의 슬라이스 그룹 식별번호 간의 매핑 정보 및 스케일러빌러티 정보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생성하는 메시지 생성부;를 포함한다. ROI, SVC, 다중 ROI 부호화, 다중 ROI 복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