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비전력을 위한 MPEG 압축영상의 메모리 저장 방법및 그에 따른 프레임 버퍼 구조Low Power Memory storing method for compressed MPEGImage and its frame buffer structure

본 발명은 낮은 소비전력을 요구하면서 MPEG 영상신호를 처리하고자 하는 응용영역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프레임 버퍼를 로직과 함께 집적하며, 분산된 9-타일 맵핑 형태의 데이터 저장 방법 및 이를 위한 부분활성화가 가능한 서브 워드라인 방식의 9개 뱅크를 가진 프레임 버퍼 구조를 제공하여 MPEG 압축영상 신호를 처리하는 데 있어 움직임 보상을 위한 프레임 버퍼 엑세스를 낮은 전력으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본 발명은 영상 데이터를 프레임 버퍼에 저장하는 데 있어서, 임의의 이미지 프레임을 8×8 화소 영역으로 분할하는 제 1과정과; 상기 제 1과정에서 분할되어진 각 블록 영역에 대하여 3×3 형태의 인접한 9개 블록 영역으로 재 설정하는 제 2과정과; 상기 제 2과정을 통해 설정되어진 3×3 인접한 9개 블록 영역을 구성하는 8×8 화소 블록들을 하나의 메모리 열에 맵핑 하는 제 3과정; 및 상기 제 3과정에서 하나의 메모리 열에 맵핑 되어진 9개의 각 8×8 화소 영역들을 서로 다른 뱅크에 분산 저장하는 제 4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저소비전력, MPEG, 메모리, 프레임, 버퍼, 화소, 맵핑, 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