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성장이론이 정말 필요한가?Do We Really Need a Theory of Venture Growth?

(입장과 실천) 본 연구에서는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기업가정신이론과일반조직성장이론과 구별되는 고유한 벤처성장이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우선 벤처 성장은창업과는 구별되는 현상임을 설명하였고,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서 전통적 조직성장이론이가지는 한계에 대해서도 간략히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동태적 조직성장이론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알려진 조직군 생태학 관점에서 조직 변화의 현실적 어려움을 조망해 보고, 앞으로 정립되어야 할 벤처성장이론은 벤처기업의 조직 변화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즉, 벤처기업은 성장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많은 도전과 위기에 직면하게 되며, 벤처성장이론은 벤처기업이그러한 도전과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실천적 해결책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들이 변화의 결과보다는 변화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변화를 야기한 내생적원인변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뿐만 아니라, 변화에 직면한 벤처기업이 겪게 되는혼돈, 가치관의 충돌, 갈등, 저항 등 조직내 병리현상에 주목하여 이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극복해 가는지그 과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