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사이버위협에 따른 효과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effective countermeasures against cyber threats to drones

드론의 활용도가 증가할수록 드론 구성요소들의 정상운영을 방해하는 다양한 위협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드론을 불법탈취 한 후 해킹, 악성코드 감염, 저장된 정보의 유출 등과 같은 다양한 공격들이 드론시스템에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위협들은 때로는 환경과 개인에게 위협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안보에도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 드론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드론을 구성하는 시스템과 유통되는 데이터들이 각각 기밀성, 무결성, 유효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드론 시스템을 공격하는 공격자의 다양한 위협을 사전에 식별하고, 식별된 위협을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연구된 드론 시스템의 정상적 운영을 방해하는 다양한 사이버위협을 드론의 구성요소별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식별된 위협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