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A Study on Revitalization of Virtual Reality Sports Room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여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의 효용성을 제고하고 사업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정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문헌고찰과 심층면담을 토대로 전문가 협의를 실시하여 가상현실 스포츠실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1차 델파이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 관련 업체 실무자 3명,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경험이 있는 체육교사 7명, 가상현실 스포츠실과 관련하여 연구를 수행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스포츠 교육학, 교육학 박사학위 소지자 3명, 총 13명을 전문가 패널로 선정하였으며,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모든 세부방안이 델파이 종결기준인 평균, 중위수 4.0 이상, CVI .75이상, CVR .54이상, CV .5미만을 충족하여 타당성이 확보되고 전문가들의 높은 수준의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상의 분석과정을 통해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6개 영역 27개 세부방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