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피실린과 메티실린의 혼용에 의한 재조합 미생물의 안정적 배 양방법Cultivation method of recombinant microorganism with methicillin and ampicillin mixture

본 발명은 암피실린(ampicillin)과 메티실린(methicillin)의 혼용에 의한 재조합 미생물의 안전적 배양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베타 - 락타마아제(-lactamase)발현 유전자를 선택표지로 가지면서, 배지에 첨가된 베타-락탐 계열의 항생제를 선택력(selective pressure)으로 이용하는 재조합 미생물의 배양시, 배지에 베타 - 락탐 항생제와 베타 - 락타마아제의 저해제인 메티실린을 동시에 첨가하여 베타-락타마아제에 의한 암피실린의 분해를 방지함으로써, 재조합 미생물을 안정적으로 배양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은 재조합 미생물의 배양시, 배지에 첨가된 암피실린이 분해되지 않고 플라스미드를 함유하지 않은 세포들의 생장을 억제시키는 보다 강력한 선택력으로서 작용토록 함으로써,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여 실험실 규모에서부터 실제 산업적 규모까지 안정적이고도 높은 생산성으로 재조합 산물을 생산케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